식물화장품

페이지 정보

profile_image
작성자내가찜했따 조회 0회 작성일 2021-01-21 15:23:57 댓글 0

본문

‘생태계 교란’ 식물, 화장품 원료로 각광

앵커 멘트

생장 속도가 빨라 주변 식물이 자랄 수 없게 만드는 생태계 교란식물, 베어버리는 것 말고는 별다른 활용 방법이 없었는데요.

항산화 효과가 있는 폴리페놀 성분이 많은 것으로 조사돼 화장품 등으로 개발되고 있습니다.

김민아 기자가 보도합니다.

리포트

나무 사이로 1미터 안팎의 긴 줄기를 가진 식물이 빽빽하게 자라고 있습니다.

왕성한 번식력을 자랑하는 '개망초'입니다.

서식 환경을 가리지 않는데다 한 번 뿌리를 내리면 토양의 영양분을 무섭게 빨아들여 다른 작물을 자라지 못하게 합니다.

인터뷰 권영대(경기도산림환경연구소 나무연구팀장) : "양분을 많이 흡수하니까 길이 생장도 좋아지기 때문에 햇빛도 덜 들어와서 다른 식물들이 여기서 자라지 못하고..."

길이만 3미터 넘게 자라며 씨앗을 퍼뜨리는 단풍잎돼지풀도 생태계를 저해하는 대표적인 식물입니다.

전국적으로도 넓게 퍼져 있어 퇴치에만 한 해 수십억 원이 들어가지만 별다른 활용도 없는 상황.

그런데 개망초와 단풍잎돼지풀에서 항산화 효과가 있는 폴리페놀 성분이 다량 있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.

같은 양의 블루베리에서 추출할 수 있는 폴리페놀양의 2배가 넘고, 세포의 노화를 촉진하는 양이온을 제거하는 능력도 탁월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.

이에 개망초 등에서 추출한 성분을 이용해 기능성 화장품이 만들어졌습니다.

인터뷰 채정우(경기도 산림환경연구소 연구사) : "다른 식물을 이기고 자라는 강한 식물종이 가지고 있는 생리활성을 그대로 뽑아서 화장품에 적용했을 때 공해에 노출된 피부를 좀 더 보호할 수 있는..."

마땅한 활용처를 찾지 못했던 생태계 교란식물에서 유용한 성분이 확인된 만큼 제약과 기능식품 분야로도 확대될 것으로 연구진은 내다보고 있습니다.

KBS 뉴스 김민아입니다.

생장품과 화장품 식물반응 실험

설명

[정원일기] 가드너가 알려주는 화장품 속 식물이야기

정원일기 시즌2!

제이드가든 노회은가드너가 알려주는 식물이야기

아홉번째 이야기의 주제는 '화장품 속 식물'

많은 청취 부탁드립니다!

제이드가든 페이스북
: https://www.facebook.com/jadegarden.kr/

제이드가든 인스타그램
: https://www.instagram.comjadegarden_chuncheon/

제이드가든 홈페이지
: https://jadegarden.modoo.at/#

... 

#식물화장품

댓글목록

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.

전체 1,695건 1 페이지
게시물 검색
Copyright © www.geojedoeg.kr. All rights reserved.  Contact : help@oxmail.xyz